찾아가는 인지건강 프로그램! ‘방문천사 프로그램’ ~내 소원을 저 하늘로, 희망 접어 날리기~ :: 2013.07.19 17:57


찾아가는 인지건강 프로그램! ‘방문천사 프로그램’

~내 소원을 저 하늘로, 희망 접어 날리기~

 

  강동구치매지원센터(센터장:연병길) 부설 인지건강센터에서는 60세 이상 치매 고위험 또는 치매로 진단받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치매예방 및 악화방지에 이바지하고 있다.

 

  치매치료는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으로 나뉘는데 인지건강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비약물요법으로 작업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운동치료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있다.

 

  강동구치매지원센터에서는 7~9월간 강동구 내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받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인 치매 및 치매고위험 독거 어르신에게 사전 교육받은 시행자가 일주일에 2회 총 10회기를 방문하여 ‘찾아가는 방문 인지건강 프로그램! 방문천사 프로그램(이하 : 방문천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금주 ‘방문천사 프로그램’으로 어릴 적 자주 가지고 놀았던 종이비행기를 접으면서 옛 추억을 회상하고, 나의 희망, 현재의 고통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종이비행기에 적어 날려보내는 ‘내 소원을 저 하늘로, 희망 접어 날리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혼자 있는 하루하루가 외로웠지만 이렇게 누군가 함께 하는 것이 너무 즐겁고, 내 소원과 고통을 누군가와 나누는 시간이 매우 좋았다.’라고 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또 다른 어르신은 ‘종이비행기를 가지고 어릴 적 친구들과 신이 나게 놀던 추억이 떠오른다.’라며 그리운 옛 시절을 회상하기도 하였다.

 

  강동구치매지원센터에서는 현재 ‘2기 방문천사 프로그램’ 시행자를 모집하고 있다. ‘2기 방문천사 프로그램’ 시행자는 ‘체계적인 사전 교육 이후’ 강동구에 거주하는 치매 및 치매고위험 어르신에게 8~9월 일주일에 2회 총 10회기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강동구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로 치매검진을 시행하고 있으며 인지건강센터 운영, 조호물품, 저소득층 치매 약제비 지원, 치매 가족모임, 방문간호, 치매전문자원봉사자 파견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중이다.

 

  이밖에 치매에 대한 궁금한 부분, 그리고 도움에 대한 문의는 강동구치매지원센터(02-489-1130)로 하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